3월 15일부터 29일까지 이전 2주보다 유일하게 순위가 오른 카테고리는 바로 캐주얼 팬츠입니다. 1계단 하락한 점퍼를 제외한 타 카테고리의 순위 변동은 없었습니다. 캐주얼 팬츠는 2021년 4분기 내내 캐주얼 상의와 점퍼에 이어 3위를 유지해왔는데요. 2월 2주 차부터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점퍼의 인기가 하락하기 시작했고 캐주얼 팬츠의 인기가 가파르게 높아지며 3위에 안착했습니다. 위 그래프에서 볼 수 있듯이 2위 재킷과의 격차도 서서히 줄어들고 있죠.
과거의 오늘: 스웨트 팬츠
예년 동일 기간과 올해 1위부터 3위까지의 캐주얼 팬츠 아이템 인기 순위는 같습니다. 비록 1년 사이 전체 카테고리 순위에서 캐주얼 팬츠가 2위에서 3위로 떨어졌지만, 그중에서 인기도 1위 아이템인 스웨트 팬츠의 점유율은 7.12%포인트나 상승했죠. 캐주얼 팬츠 아이템 중에서 점유율이 가장 많이 높아진 아이템이기도 합니다. 전년 동기간 1위 스웨트 팬츠와 2위 치노 팬츠의 점유율은 15.2%포인트 차이가 났는데요. 올해 스웨트 팬츠와 치노 팬츠의 점유율 격차는 18.77%포인트로, 지난해보다 3.57%포인트 늘어난 수치입니다. 올해 스웨트 팬츠의 인기가 지난해보다 더 높아진 것으로 분석됩니다.
남녀 스웨트 팬츠 인기도 비중 비교
남녀 모두 스웨트 팬츠가 캐주얼 팬츠 카테고리 중 가장 인기 있는 아이템이지만 여성에게 압도적으로 인기가 많았습니다. 여성 스웨트 팬츠 점유율이 남성보다 무려 30.09%포인트 높은데요. 여성 2위 아이템인 카고 팬츠와의 격차도 상당합니다. 남성의 경우, 스웨트 팬츠와 2위 치노 팬츠의 점유율이13.4%포인트나 차이 나지만 여성 스웨트 팬츠의 점유율은 2위 카고 팬츠보다 68%포인트 높죠. 더불어 남성에게 치노 팬츠가 스웨트 팬츠 다음으로 좋은 반응을 얻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 가장 핫한 스웨트 팬츠 브랜드는?
세 자릿수 인기도 합계를 기록한 브랜드는 제로, 가까이 유니언즈, 브렌슨입니다. 제로와 브렌슨이 각각 3개의 상품으로 1위와 3위를 달성했는데요. 지난해 8월 스웨트 팬츠 핫 아이템 랭킹에서 2위를 차지했던 제로의 그레이 딥 원 턱 스웨트 팬츠가 이번에는 개별 상품 인기도 1위를 차지했죠(2021년 8월 20일 핫 아이템: 스웨트 팬츠 편 참조). 1년간 이 상품의 누적 판매량은 약 13만 개 이상으로, 상위 20위권에서 그다음으로 높은 수치를 보여준 토피의 와이드 조거 스웨트 팬츠(1년 누적 판매량 약 4만 개 이상)와 압도적인 차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