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1일부터 15일 사이, 이전 2주와 비교했을 때 유일하게 인기도가 상승한 카테고리는 청바지와 스커트입니다. 날씨가 풀리면서 니트웨어 순위가 내려가고 그 자리를 청바지가 차지했죠. 하의 카테고리 중에서 캐주얼 팬츠에 이어 두 번째로 인기도가 높은데요. 가파른 상승세는 아니지만 꾸준히 인기를 유지하며 조금씩 오르고 있습니다.
과거의 오늘: 청바지
작년 동기간과 비교했을 때 올해 청바지의 인기도 비중과 순위는 내려갔습니다. 지난 3년의 날씨 데이터를 보면 작년 3월 상반기는 유난히 따뜻했고 비도 적게 왔습니다. 평년보다 따뜻했던 작년에는 재킷과 점퍼가 3위권 밖으로 밀려났다면 올해는 평소처럼 순위권을 지키게 된 것이죠. 작년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청바지가 하락세로 보이지만 작년이 이례적이었던 것을 감안하고 최근의 인기도를 본다면 조금씩 상승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해 대비 올해 청바지 속성 중 가장 큰 변화를 보인 것은 바로 셰이프입니다. 특히 스트레이트 셰이프의 팬츠의 점유율이 1년 전보다 16.68%포인트나 상승한 반면, 2위 테이퍼드 셰이프는 17.08%포인트 하락했죠. 바지 폭이 아래로 좁아지는 테이퍼드 데님 팬츠의 인기가 사그러드는 반면, 최근 일자 바지, 즉 스트레이트 데님 팬츠의 인기가 한층 뜨거워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올해 스트레이트의 점유율은 테이퍼드보다 무려 3배 이상 높습니다.
남녀 청바지 인기도 비중 비교
남성의 경우 전체 카테고리와 동일하게 청바지가 하의 중 2위, 전체 순위 5위를 달성했습니다. 여성의 경우 하의 중 3위, 전체 7위로 비교적 낮은 순위를 기록했는데요. 봄 시즌에 인기를 끄는 원피스와 스커트의 인기도 상승이 그 원인입니다. 연중 무난하게 입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인식하고 있지만 여성용 청바지는 봄에 상대적으로 인기도 낮은 편입니다.
지금 가장 핫한 청바지 브랜드는?
인기도 합계 상위 20위권에서 세 자릿수 수치를 기록한 브랜드는 토피와 브랜디드입니다. 순위에 오른 5개 토피 제품 중 2개 상품이 개별 상품 인기도에서 세 자릿수를 기록했죠. 토피의 라이트 블루 와이드 데님 팬츠는 지난해 9월에도 청바지 핫 아이템 랭킹 1위였을 뿐 아니라 6개월이 지난 현재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2021년 9월 24일 핫 아이템: 청바지 편 참조).
브랜디드는 지난해 9월 데이터에서 2개 상품으로 브랜드 인기도 5위를 달성했는데요. 6개월 만에 2위로 뛰어올랐습니다. 지난 연말, 할인 이벤트와 적극적인 SNS 인플루언서 마케팅으로 큰 인기를 얻은 ‘1967 제트 블랙 와이드 스트레이트 진’이 계속해서 높은 인기도를 유지하며 순위 상승에 이바지한 것이 원인입니다.